오늘은 전기자전거 추천 순위 TOP6를 준비해봤습니다. 전기자전거 구매가이드를 통해 선정한 여섯가지 전기자전거 추천 순위를 확인하셔서 구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기자전거 추천 순위 TOP6
전기자전거 추천 순위 TOP6

전기자전거 구매가이드

겨울이 지나고 날이 풀리며 야외 활동에 대한 수요와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자전거는 가장 대중적인 야외 취미 활동 중 하나인데요, 그중에서 모터의 힘으로 보조해주는 전기자전거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하지만 일반 자전거와는 다르게 고려해야할 사항이 많아 어떤 제품을 사야할지 고민이실텐데요, 그래서 전기자전거 구매가이드를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자전거 기준

먼저 전기자전거 기준부터 짚어보겠습니다. 전기자전거는 페달과 전동기의 동력으로 움직여야하며 동력만으로 움직이면 전기자전거가 아닙니다. 시속 25km 미만이고, 부착된 장치를 포함하여 전체 중량이 30kg 미만이여야 합니다.

  • 페달+전동기 동력으로 움직여야함(파스 타입)
  • 시속 25km 미만
  • 30kg 미만

따라서 엄밀히 말하자면 파스 타입만 전기자전거로 분류하며 스로틀과 스로틀+파스 겸용타입은 개인형이동장치(PM)으로 분류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기위해 구동방식을 살펴보겠습니다.

구동방식

PAS(파스 타입)

패달링을 하면 모터가 어시스트 형태로 패달링을 쉽게 도와주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패달을 밟지 않으면 자전거가 움직이지 않고 오르막길과 같은 힘이 많이 필요한 구간에서도 패달을 밟아야 합니다.

따라서 패달링을 통한 운동 효과가 있고 배터리 소모가 적습니다. 자전거 도로를 이용할 수 있고 면허가 불필요합니다. 만 13세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Thtottle(스로틀 타입)

스로틀 타입은 패달링 없이 전기모터의 힘으로 자전거를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패달링 없이도 자전거가 움직이기 때문에 개인형 이동장치로 분류되어 스쿠터와 같이 원동기 면허가 필요합니다. 헬멧 착용이 의무화이며 만 16세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스 + 스로틀 타입

스로틀과 파스 방식을 모두 겸한 방식으로 대부분의 전기자전거가 이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떤방식을 고를까 고민하실 필요없이 대부분은 파스 스로틀 겸용이니 그냥 이런 방식으로 구동되는구나 정도로 아시면 될것 같습니다. 속도와 무게 규정을 준수하고 헬멧 착용시 자전거도로 통행이 가능하며 면허가 필요합니다.

규정 준수가 필수
규정준수 필수

자전거도로 통행은 25km/h 속도 규정과 30kg이하의 무게, 면허, 헬멧 착용시에만 가능하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배터리 & 주행거리

우선 배터리 용량은 Ah(암페어시)로 표기합니다. 배터리 선택시에는 사용목적에 따라 선택하는것이 좋은데요 탑승자의 무게가 많이나가거나 짐을 싣고 이동하는 경우, 장거리 주행을 할 경우에는 배터리 소모가 많이 되기 때문에 배터리 용량이 큰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 30Km 이내 단거리 : 5Ah 이하
  • 50Km 이상 장거리 : 10Ah 이상

배터리 용량이 클 수록 자전거 무게가 올라가고 가격 또한 비싸집니다. 또한 충전 시간도 그만큼 길어지게 되기 때문에 무조건 큰용량이 좋은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본인의 사용목적을 고려하여 적절한 용량을 선택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주행거리는 전기자전거가 100% 충전된 상태에서 방전될때 까지 이동할 수 있는 최대거리를 의미합니다. 다만 파스 방식으로 주행거리를 표기하기 때문에 실제 사용시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터

모터의 출력이 높을수록 힘이 강해져서 높은 경사도 쉽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보통 전압과 출력으로 표기하는데 전압은 24V, 36V, 48V 순으로 올라가고 출력은 250W, 350W, 500W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 24V : 평지나 시내 주행용
  • 36V : 완만한 경사 주행가능
  • 48V : 짐이 많고 경사가 있는 코스 주행가능

다만 전기자전거 법에 따라 법정속도 25Km/h를 넘지 못하기 때문에 모터가 강하다고 최고속도가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오르막길 등에서는 모터의 파워를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등판각도

등판각도는 주행 가능한 오르막길의 경사도를 의미합니다. 경사가 높을 수록 더 강한 모터의 힘이 필요하기 때문에 등판각도가 높으면 모터의 힘이 좋다는 것을 뜻합니다. 집 근처에 높은 경사가 있다면 등판 각도를 잘 비교해보셔야 합니다. 본인의 주행 환경을 고려하셔서 등판각도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전기자전거 구매가이드를 알아봤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후기가 좋은 전기자전거 추천 순위를 선정해봤으니 바로 확인해보세요.

전기자전거 추천 순위 TOP6

순위에 들어가기 앞서 전기자전거는 가격이 저렴한 제품보다 조금 투자하여 좋은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는것을 말씀드립니다. 저렴한 중국산 제품을 사면 AS도 어렵고 고장이 날경우 그냥 폐기처분하게됩니다. 오히려 비싸고 좋은 제품을 사는것이 돈을 더 아끼는 것이라는점 참고해주세요.

오늘 순위는 파스와 스로틀 겸용 제품을 준비했으며 파스 전용 제품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두 제품을 추천드리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파스 전용제품은 만 13세 이상부터 사용 가능하며 면허가 필요 없습니다.

1 모토벨로 G8 PAS (36V, 8Ah)

2 알톤스포츠 벤조26 플러스3 PAS (36V, 14Ah)

모토벨로 TX7 DUAL

전기자전거 추천 제품 6위는 모토벨로 TX7 DUAL입니다.

구동방식파스+스로틀배터리5.2Ah
모터350W / 36V주행거리(PAS)40km
등판각도충전시간3시간
무게25kg타이어20인치
기어7단제동방식디스크
서스펜션프레임스틸

삼천리자전거 팬텀 Q SF 플러스

전기자전거 추천 제품 5위는 삼천리자전거 팬텀 Q SF 플러스입니다.

구동방식파스+스로틀배터리20Ah
모터500W / 36V주행거리(PAS)165km
등판각도9도충전시간6시간
무게25.1kg타이어20인치
기어7단제동방식디스크
서스펜션전륜프레임알루미늄

에코드라이브 타이탄 700

전기자전거 추천 제품 4위는 에코드라이브 타이탄 700입니다.

구동방식파스+스로틀배터리21Ah
모터350W / 48V주행거리(PAS)150km
등판각도20도충전시간8시간
무게24kg타이어20인치
기어7단제동방식디스크
서스펜션전륜프레임스틸

퀄리스포츠 NEW 엑스트론 프로

전기자전거 추천 제품 3위는 퀄리스포츠 NEW 엑스트론 프로입니다.

구동방식파스+스로틀배터리20Ah
모터500W / 48V주행거리(PAS)160km
등판각도충전시간7시간
무게27kg타이어20인치
기어7단제동방식디스크
서스펜션전륜프레임알루미늄

퀄리스포츠 볼트 B

전기자전거 추천 제품 2위는 퀄리스포츠 볼트 B입니다.

구동방식파스+스로틀배터리15Ah
모터500W / 48V주행거리(PAS)
등판각도충전시간7시간
무게24kg타이어20인치
기어7단제동방식디스크
서스펜션전륜프레임알루미늄

모토벨로 XT7 프로3 DUAL

전기자전거 추천 제품 1위는 모토벨로 XT7 프로3 DUAL입니다.

구동방식파스+스로틀배터리20Ah
모터500W / 48V주행거리(PAS)160km
등판각도11.3도충전시간10시간
무게27kg타이어20인치
기어7단제동방식디스크
서스펜션전륜+후륜프레임알루미늄

이상으로 전기자전거 추천 순위였습니다. 전기자전거 구매가이드를 참고하셔서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찾아보시기 바라며 아래 다른 추천 순위도 함께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보조배터리 추천 TOP5

블루투스 스피커 추천 TOP5

스마트워치 추천 TOP5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지만 구매자에게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