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맥북 구매가이드 2024 버전을 준비해봤습니다. 맥북 구매가이드를 통해 M2 맥북과 M3 맥북 에어, 맥북 프로 등 모든 맥북을 정리하고 용도별 제품 추천을 준비했으니 맥북 구매가이드를 참고하셔서 구매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M3 맥북 구매가이드 / 용도별 추천 2024
맥북 구매가이드

맥북 구매가이드

맥북 라인업

최근에 애플에서 M3 맥북이 출시되었습니다. 기존에 M1 맥북과 M2 맥북 프로가 단종되면서 변화가 이루어졌는데요, 맥북 구매가이드의 첫번째로 우선 2024년 현재 판매중인 맥북 라인업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크게 Air와 Pro 라인으로 나뉘며 화면크기에 따라 모델이 구분됩니다. 더불어 사용된 칩셋에 따라 한번더 나뉘어서 M3 맥북에어 13인치, M3 맥북 프로 16인치와 같이 부릅니다. 칩셋은 Pro보다 더 상위단계인 Max도 존재하는데 가격대가 상당히 높아지고, 고해상도의 무거운 영상편집 작업 등 말 그대로 전문가를 위한 칩셋입니다. 그럼 각 요소별로 자세한 맥북 구매가이드를 알아보겠습니다.

Air vs Pro

맥북은 크게 맥북 에어(MacBook Air)맥북 프로(MacBook Pro)로 나뉩니다. 에어는 Fanless 구조로 팬이 없어 가볍고 소음이 적습니다. 따라서 영상시청이나 문서작업, 웹서핑 등 간단한 작업용으로 적합한 라인입니다.

  • Air : Fan X / 가벼움 / 작은 소음 / 웹서핑, 문서작업 등 가벼운 작업용
  • Pro : Fan O / 향상된 사운드와 디스플레이, 영상편집 등 전문 작업용

반면 프로는 Fan이 탑재되었고 디스플레이와 사운드, 주사율도 향상된 전문가용 라인입니다. 포토샵이나 동영상 편집 등 그래픽 작업용, 개발용으로는 맥북 프로가 적합합니다.

맥북에어에 성능 옵션을 업그레이드하여 영상편집을 할수있지 않느냐 하는 의견도 있는데, Fan이 없어서 발열을 잡기 어렵고, 구조상 한계가 분명합니다. 따라서 앞서 말씀드린 용도로 에어와 프로를 선택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칩셋

애플에서 인텔 CPU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된 애플 실리콘 시리즈의 고성능칩이 바로 M1, M2, M3 칩셋입니다. 현재 M1칩이 탑재된 맥북은 단종되었고 현재 선택할 수 있는 칩셋은 M2, M3, M3 Pro, M3 Max 이렇게 네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일단 가장 낮은 모델인 M2 칩만 보더라도 다른 브랜드 노트북과 비교했을때 배터리 소모량과 속도, 발열 등 모든 면에서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칩셋의 성능은 여러 요인을 비교해야하지만 간단히 알아보려면 벤치마크라는 CPU 성능 점수를 보면 되는데요, 네 종류 칩셋을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M2 8 Core : 15,386
  • M3 8 Core : 18,941
  • M3 Pro 11 Core : 23,816
  • M3 Pro 12 Core : 26,932
  • M3 Max 14 Core : 35,439

여기서 Core는 CPU의 연산장치를 말하며 숫자가 늘어날수록 갯수가 추가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즉 M3 Pro의 경우 11 Core와 12 Core를 선택할 수 있고 그만큼의 성능차이가 발생합니다.

결론적으로 비싸진 가격만큼 성능값을 하느냐를 따져봐야하는데요, 이는 사용목적과 화면크기, 옵션 선택까지 종합적으로 따져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옵션 선택

여기에 또 한가지 복잡한 문제가 생기는데요 바로 기본형 제품업그레이드 제품이 나뉜다는 것입니다. M3 맥북프로 16을 예로 들면 같은 M3 Pro칩이 들어가 있지만 메모리가 업그레이드된 제품은 54만원이 더 비쌉니다.

기본형과 업그레이드형 맥북

따라서 코어와 메모리, SSD 용량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선택해야하는데, 이러한 옵션 선택은 어떤 용도로 사용할지에 따라 결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에어의 경우는 고사양 작업용으로 쓰기 어려워서 가장 기본형(깡통) 옵션을 추천합니다. 반면 프로는 램과 SSD가 받쳐줘야 제 성능을 발휘 할 수 있기 때문에 램은 16GB 이상, SSD는 512GB 이상으로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용도별 맥북 추천

링크 이동 후 옵션을 반드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컬러와 제품 스펙을 옵션에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M1 맥북에어 13

노트북이 필요한 대학생, 간단한 사무용, 웹서핑용으로 추천드립니다.

맥북에어 13 M1
맥북에어 13 M1

M3 Pro 맥북 프로 14

디자인, 개발 등 전문 작업용으로 추천드립니다.

M3 Pro 맥북 프로 16

디자인, 개발 등 전문 작업용 + 큰화면의 맥북으로 추천드립니다.

M3 Max 맥북 프로 16

하이엔드급 고사양 전문가용 맥북으로 추천드립니다.

노트북 쿨링패드 추천 TOP5

노트북 거치대 추천 TOP5

SSD 외장하드 추천 TOP5

32인치 모니터 추천 TOP5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지만 구매자에게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